진료분야

알코올 사용장애 Alcohol Use Disorder

진료분야

알코올 사용장애 Alcohol Use Disorder

조현병(정신분열)
알코올사용장애
양극성장애(조울증)
우울장애
공황장애
불면증
조현병(정신분열)
알코올사용장애
양극성장애(조울증)
우울장애
공황장애
불면증

알코올 사용장애의 진단

알코올 사용장애는 주류를 허용치 이상 계속적으로 과량 마셔서 생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에 큰 장애를 주는 만성적인 행동장애입니다. DSMⅢ에서는 알코올리즘이라는 용어 대신에 알코올남용과 알코올의존을 사용하였는데 임상에서는 이 둘의 구분이 확실하지 않아서 DSMⅤ에서는 알코올사용장애로 통합하였습니다. 음주로 인한 폐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주 행위를 반복하며 알코올의존으로 인해 금단증상과 알코올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진단 평가시 음주 과거력을 조사하면서 CAGE test를 시행하고 손바닥 검사, 홍반과 모세혈관확장증 등 신체적 진찰을 시행합니다.
알코올에 의한 기억상실, 금단증상과 생리적 내성이 존재하는 알코올 의존 및 알코올금단 섬망과 환시 등을 점검하면서 미국정신의학회의 질병분류기준을 참고하여 진단합니다..

알코올 사용장애의 치료

알코올 중독 치료는 스스로의 의지가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다른 마약 중독과 같이 중독 상태에서 술을 끊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치료 초기 단계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입원 치료의 내용은 주로 의학적인 해독치료, 환자교육, 그룹치료, 개별치료, 가족개입 및 상담, 작업치료, 여가치료, 사회봉사, 단주모임소개, 사후관리 준비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그 다음은 약물치료로 술에 대한 의존성을 떨어뜨리거나 술로 인해 불쾌한 반응을 일으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전문의의 의견에 따라 주의 깊게 처방됩니다.
알코올 중독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신 치료인데, 이를 통해 환자는 스스로의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책임 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습니다. 이때, A.A(Alcoholics Anonymous)와 같은 자조 모임을 통해 끊임없는 자기관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